난치성우울증클리닉

본문 바로가기
난치성우울증클리닉

CHUNG PSYCHIATRY CLINIC

약물치료에도 효과 없는 난치성 우울증

난치성우울증 사진 자료

CHUNG PSYCHIATRY CLINIC

24시간 이내에 우울증 개선 효과!
스프라바토 나잘 스프레이

2019년 3월 여러 단계의 임상 시험을 거치면서 치료 효과와 안전성을 확인받아 FDA에 승인되었습니다. 치료저항성 주요우울장애 치료제로 승인받은 것은 세계 최초입니다. 국내에서 2020년 6월 식약처 승인을 받았으며, 2020년 11월 한국 얀센에서 스프라바토 나잘스프레이가 출시되었습니다.

스프라바토는 난치성 우울증 환자들에게 기존 항우울제를 함께 투약하는 형태로 치료하게 됩니다. 기존 항우울제가 주로 세로토닌, 도파민, 노프에피네프린 등 신경 전달물질의 수용체에 작용하는 방식이었다면, 스프라바토의 주성분인 에스케타민은 뇌에서 NMDA 수용체로 불리는 글루탐산염 수용체의 활동을 조절함으로써 뇌의 신경 세포 연결을 회복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 치료로 인해 최소 2개 이상의 다른 경구 항우울제에 반응하지 않는 '중증 우울 장애'도 개선이 가능하게 됐습니다. 우울 증상이 심한 분들께는 빠른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입원하지 않은 상태에서 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치료는 어떻게 진행될까요

스프라바토는 에스케타민이라는 성분을 코로 흡입하는 방식으로 투약 후 24시간 이내에 빠른 효과가 나타납니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실제로 많은 환자분들이 첫 치료 이후 증상이 호전되는 것을 느꼈다고 말씀하십니다.

스프라바토 치료

치료를 진행하면 치료실에 앉아 스프라바토를 투여하게 됩니다. 의료진이 세심하게 지켜보는 가운데 진행되므로 안심하고 편안한 상태에서 치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약물에 대한 진정, 해리 및 오남용의 위험 등을 위해 투여 후 최소 2시간 동안 의료진이 환자를 모니터링 하게 됩니다.

보통 첫 4주에는 주 2회 치료를 진행하면서 한 번 치료할 때 스프라바토를 2개씩 투여하고, 증상이 심할 때는 3개까지 투여하기도 합니다. 다음 4주 동안은 주 1회로 치료 간격을 늘이고, 그 이후에는 증상에 따라 2주에 1회 시행하기도 합니다. 증상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6개월 정도 치료를 유지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글머리기호

중증우울증 환자에게는 스스로 병원을 찾아가는 것조차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기에 주변 가족이나 지인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치료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셔야 합니다.

글머리기호